G마켓이 합배송 서비스 스마일배송을 통해 7000만 개 이상의 택배상자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스마일배송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0년간 합배송을 통해 총 7400만개의 택배상자를 절감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나무 1만6600그루를 보호한 것과 같다.
일반 택배상자 크기(34x25x21)로 계산해 절약한 상자를 모두 펼치면 3091만7000㎡로 여의도 면적의 6배가 넘는 수준이다. 무게로는 2만2200톤에 달한다. 택배상자를 가로로 이어 붙이면 총 2516만m로, 지구 둘레 절반을 훌쩍 넘는다. 고객이 아낀 배송비는 총 2220억 원이다.
스마일배송은 G마켓이 2014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익일 합배송 서비스다. 고객 주문에 따라 상자 하나에 장바구니 속 상품을 모두 모아 발송한다. 저녁 8시 이전 주문 시 다음날 받아 볼 수 있는 빠른 배송과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제공해 G마켓의 핵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일배송의 서비스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5년 전인 2018년 대비 서비스 이용자 수는 2.5배(156%), 거래액은 4.5배 가까이(340%) 증가했다. 결제건수도 4배 넘게(316%) 늘고, 고객 1인당 평균 구매객단가 역시 66% 증가했다. 인기상품은 식품과 생필품 등 장보기 상품군이 차지했다. 2018년부터 스마일배송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화장지 △유산균 △생수 △섬유유연제·세탁세제 △즉석밥으로 조사됐다. 반복구매가 많은 상품은 △생수 △라면 △탄산음료 △우유 △스낵 순이다.
G마켓 관계자는 “배송품질을 균일하게 만들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만든 익일합배송 서비스가 환경보호, 비용절감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낳고 있다” 며 “앞으로도 물류 효율을 높이고 상품경쟁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G마켓은 스마일배송 10주년을 맞아 9일까지 고객감사 ‘상반기 결산 세일’을 진행한다. 올해 상반기 인기 상품 12개를 포함, 최대 54% 할인가에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