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시민 주도로 도시 곳곳에 함께 만드는 ‘열린 정원’을 조성하는 손바닥정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 공터, 자투리땅, 유휴지 등에 시민 공동체가 꽃과 나무 등을 심어 정원을 만드는 것이다.
가이드라인은 ‘손바닥정원 조성의 이해’, ‘손바닥정원 조성의 실제’, 부록 등으로 구성됐다. ‘손바닥정원 조성의 이해’는 조성 목표와 원칙, 대상지 선정·정원 유형별 조성 방법을, ‘손바닥정원 조성의 실제’는 정원 계획·조성·유지관리 방법을 설명한다.
손바닥정원 조성 목표는 누구나 지속할 수 있는 정원 만들기, 도시 생태계를 지키는 정원 만들기, 일상과 가까운 정원 만들기 등 총 3가지다.
대상지는 많은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열린 공간, 정원을 유지하기 편리한 공간, 식물이 잘 활착해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선정해야 한다.
손바닥정원 조성 절차는 △정원 조성할 대상지 선정 △손바닥정원 유형 선택 △어떤 정원을 만들지 구상 △식물 종류와 수량 정하기 △도입할 정원 시설물 결정 △손바닥정원 시공 △함께 정원을 가꾸며 관리 등 7단계다.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손바닥정원 조성 가이드라인’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수원은 어디서나, 누구나 정원을 만들고 가꾸는 일이 일상이 되는 도시”라며 “손바닥정원 조성 가이드라인을 시민들이 현장에서 잘 활용해 아름다운 손바닥정원을 만들고 가꿔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