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전국 초중고교 재학생 및 동일 연령 참가자를 대상으로 제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통계청)
통계청이 전국 초중고교 재학생 및 동일 연령 참가자를 대상으로 제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자료수집 및 분석 등을 직접 수행해 통계포스터를 작성, 문제해결 능력과 통계적 사고력 배양에 목적을 둔다.
통계포스터란 참가자가 정한 주제에 대한 통계자료 및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을 한 장의 발표 자료로 완성한 것을 의미한다. 통계청은 "통계포스터는 간단하면서도 논리적이어야 하며, 뚜렷한 목표와 통계결과 및 결론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회 구호는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통계활용대회'로 정했다.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학생들이 데이터를 제대로 읽고, 해석하고, 사용하는 데이터 문해력이 중요해진 만큼 대회를 통해 일상 속 궁금증을 통계적 사고로 바라보자는 취지에서다.
대회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해 이날부터 내달 14일까지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 통계포스터는 내달 17일부터 7월 12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입상자로 선정된 학생에게는 교육부장관상, 통계청장상, 시·도 교육감상과 함께 장학금을 수여한다. 시상은 8월 30일 제30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된다. 수상작은 온·오프라인 전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