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시간 외 거래서 11% 폭등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9% 하락했다. 이 회사의 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4년 만이다. 판매 부진으로 인한 재고 증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반복적 가격 인하’ 탓이다. 순이익은 작년보다 무려 55% 급감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테슬라는 이날 장 마감 후 실적 발표에서 1분기 매출이 213억100만 달러(약 29조3102억 원)라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 233억2900만 달러보다 9% 감소한 규모다.
이 기간 순이익은 11억2900만 달러(약 1조5535억 원)로, 작년 동기(25억1300만 달러)보다 무려 55%나 감소했다.
매출은 금융정보업체 LSEG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221억5000만 달러)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테슬라의 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것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2020년 2분기 이후 약 4년 만에 처음이다. 감소 폭도 2012년 이후 가장 컸다.
무엇보다 반 토막 난 영업이익률에 관심이 쏠린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 대부분 영업이익률이 10%에 미치지 못한다. 독일 포르쉐와 BMW 등 고급차 브랜드가 꾸준히 이 비율이 10%를 넘어선다. 한국에서는 기아의 영업이익 비율이 10% 안팎을 기록하며 알짜 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테슬라 역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앞세워 전기차 시장에서 독주했으나 1분기에 이 기록이 깨졌다. 작년 1분기 11.4% 수준이었던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5.5% 수준으로 반 토막 났다.
다만 시장은 테슬라가 저가 전기차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소식에 안도했다. 테슬라는 1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중저가 전기차 출시 계획을 추진하겠다”며 “기존 공장과 생산설비를 활용해 새롭고 더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포함한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시간 외 거래에서 테슬라 주가는 11% 폭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