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자체 생성형 인공지능(AI) 솔루션 ‘LOOP’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자체 생성형 AI를 통해 더욱 정교한 매칭 기술로 인재와 기업을 연결하겠다는 취지다.
LOOP 출시와 함께 새로운 로고도 공개했다. 잡코리아 브랜드와 같은 ‘블루’를 시그니처 컬러로 사용해 기존 브랜드 가치에 일관성을 더했다. ‘무수한 데이터와 정보의 바닷속을 유영한다’는 의미로 파동 형태의 그래픽을 시각화한 것이 특징이다.
잡코리아는 지난해부터 AI를 활용한 인재 매칭 서비스 ‘원픽’, 자사 데이터 기반 커리어 설계 서비스 ‘커리어첵첵’ 등 다수의 서비스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쌓은 관련 노하우를 이번 잡코리아 LOOP에 적용했다.
회사에 따르면 LOOP는 HR 업계 최초로 한국어 구인·구직 LLM을 상용화해 이력서, 구인공고 등 HR 데이터를 활용함에 더욱 정확하고 빠른 결과 산출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HR 도메인에 특화된 기능 위주로 개발돼 고객 서비스 활용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한다. LOOP는 기존 인재 추천 및 검색 서비스와 연계한 생성형 AI 서비스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자체 솔루션 운영을 통해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의 보안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회사는 전망한다.
이밖에 잡코리아는 구직자의 요구에 맞는 이력서 작성 및 관리, 데이터 분석 등 자체 AI 솔루션 기반 신규 서비스도 추진 중이다. 또 내부 구성원의 데이터 리터러시(Literacy, 문해력) 역량 강화를 위한 챗봇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잡코리아 임지홍 데이터AI본부 상무는 “LOOP는 잡코리아의 AI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HR업계 최초 LLM AI 솔루션으로 오랜 시간 개발해 출시한 만큼,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향후에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AI 솔루션과 결합해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