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광역시 분양 시장에서 대형건설사 브랜드와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 1000가구 이상 규모 대단지 등 흥행요소 3가지를 갖춘 ‘3대(大) 아파트’가 수요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15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3대 아파트는 최근 시장 침체에도 집값을 빠르게 회복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부산 남구 ‘대연 롯데캐슬 레전드’(3149가구) 전용 84㎡는 6억8600만 원에 매매됐다. 지난해 11월 실거래가 6억4900만 원보다 약 6% 올랐다. 반면 같은 기간 부산 남구 평균 아파트 매맷값 변동률은 보합 수준에 머물렀다.
2월 말에는 대전 유성구 ‘대전 도안 아이파크’(1053가구) 전용 84㎡가 6억33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중순 실거래가 5억9300만 원(보다 약 7% 상승한 것이다. 같은 기간 대전 유성구 평균 아파트 매맷값이 약 3%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가파른 가격 회복세를 보인 셈이다.
대단지 브랜드 단지는 청약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인다. 지난해 8월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대전 서구에서 선보인 총 1974가구 규모 ‘둔산 자이 아이파크’는 최고 경쟁률 354.29대 1, 평균 경쟁률 68.67대 1을 기록했다. 당시 모든 가구 1순위 청약 마감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대전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인 27.86대 1보다 약 2.5배 높은 이상 수준이다.
앞서 같은 해 6월 롯데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부산 남구 대연동에서 공급한 ‘대연 디아이엘’(4488가구)도 평균 15.62대 1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부산 전체 평균 경쟁률(4.32대 1) 대비 3.6배 높은 기록이다.
지난해 금리 인상과 함께 고물가 여파에 따른 분양가 상승으로 수요자들의 심리가 위축되면서 ‘3대 아파트’에 대한 청약 쏠림이 더욱 심화했다는 분석이다. 주택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이 커진 만큼 확실한 주거 가치를 보유한 곳으로 청약이 몰린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 선호 현상은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 상황에서 더욱 도드라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해당 조건을 갖춘 단지 선호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단지에 인구 100만 명 이상 지역,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신뢰성과 안정성은 물론 인구가 많은 대도시가 가진 풍부한 주택 수요, 대단지가 가진 특화설계 및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관리비 절감 효과 등을 모두 누릴 수 있다”며 “이런 다양한 장점이 합쳐져 분양 시장에서 고평가받고, 수요가 이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