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24년 하계기간 국제선·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스케줄)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에 따른 운항시각 변동 및 계절적 수요에의 탄력 대처를 위해 대부분 국가는 1년에 2차례(하계, 동계) 항공 운항 일정을 조정한다.
국제선은 231개 노선을 최대 주 4528회(왕복) 운항한다. 이는 2023년 하계기간 대비 주 520회, 2023년 동계기간(2023년 10월 29일~3월 30일) 대비 주 228회가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평균 주 4619회의 98%까지 회복이 예상된다.
주요 신규 취항(복항 포함) 노선으로는 인천~자그레브(크로아티아), 멜버른(호주), 멕시코시티(멕시코), 김해~보홀(필리핀), 대구~장자제(중국), 무안~울란바토르(몽골), 제주~시안(중국) 등이다.
작년 운수권을 증대한 폴란드(주 5→7회), UAE(주 21→28회) 노선과 함께 미주 본토(주 193→232회), 유럽(주 114→139회) 노선이 2023년 동계기간 대비 증편되며 장거리 노선에서 선택권 확대와 요금 안정화로 이용객 편익도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선 정기편은 9개 항공사가 제주노선(12개), 내륙노선(8개) 총 20개 노선을 주 1831회 운항한다. 제주노선은 주 1534회 운항할 예정이다.
특히 4월 봄철 여행객 증가가 예상되는 김포~김해ㆍ제주, 청주ㆍ김해~제주 등 4개 노선은 주 62회를 추가 임시 증편해 제주노선 이용객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최근 인도네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운수권을 확대하고 국내선도 무안~제주 노선을 복원하면서 원주, 포항 등 소규모 지방공항 노선도 유지했다"며 "앞으로도 공급 확대를 지속해 국민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기업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