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장사 중 현대자동차가 작년에 영업이익(별도 재무제표 기준) 1위 자리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10조 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14일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135.8% 증가한 6조6709억 원을 기록해 국내 상장사 중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통상 기업 실적이 공개될 때 기준으로 쓰이는 연결 재무제표는 모기업뿐 아니라 종속기업까지 포함한 경영 실적을 보여준다. 반면 별도 재무제표에는 모기업에 한정한 경영 현황이 담겨 있다.
현대차는 앞서 2011∼2013년 영업이익 2위에 오른 적이 있었으나, 당시에도 삼성전자와 2∼5배 차이를 보일 정도로 1위와는 격차가 컸다. 작년을 제외하고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가장 컸던 시기는 2011년(4조6844억 원)이었다. 지난해 5조 원대를 건너뛰고 6조 원대로 직행한 셈이다.
같은 그룹 계열사인 기아는 작년 영업이익 2위 자리를 차지했다. 기아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6조 3056억 원이다.
반면 삼성전자는 작년 한 해만 11조5262억 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해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전해 기록한 영업이익 25조3193억 원과 비교하면 1년 새 낙폭이 너무 크다.
삼성전자는 1969년에 창립 이후 작년을 제외하면 초기에만 세 차례 영업손실을 냈을 뿐 내내 흑자 행진을 이어 왔다. 1993년(1조3087억 원) 처음 조 단위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2004년(12조168억 원)에는 10조 원대 고지에 처음으로 올라섰다. 2018년에는 43조6994억 원으로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올렸다.
연결 기준으로 보면 삼성전자는 작년에 6조 5669억 원 넘는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같은 기준으로 지난해 15조1269억 원의 영업이익을 낸 현대차와 비교하면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기아의 작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도 11조6078억 원으로 10조 원을 넘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삼성전자가 작년에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다는 사실보다 올해와 내년 사이에 경영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전환점을 어떻게 마련할 지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위기 상황에서 CEO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삼성전자를 이끄는 경영진은 좀 더 명확한 비전과 시대를 읽는 통찰력을 발휘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