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해외여행보험 출시 8개월 만에 약 70만 명이 가입했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이번 성과를 가입·보장·청구 전 영역에 걸친 사용자 친화적 혁신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난달에는 약 20만 명이 가입하며 자체 월별 최다 기록을 세웠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가 38%로 가장 많았고 20대 28%, 40대 23%, 50대 이상이 11%로 뒤를 이었다.
필수 가입 담보가 정해져 있는 기존 해외여행보험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보장을 마음대로 더하고 빼서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점도 카카오페이손보 ‘해외여행보험’의 특징이다.
예를 들어 30대 남성 1인 기준 3일간의 일본 여행에서 식중독만이 걱정된다면, 해당 보장만 선택하고 30원짜리 보험을 만들 수도 있고, 상해나 아팠을 때, 휴대품 손해 등 다양한 보장을 모두 받고 싶다면 1만2280원짜리 보험을 가입할 수도 있다. 실제로 가입자 중 약 28%가 직접 설계한 보험 상품에 가입했다.
사용자들이 보장을 직접 설계할 수 있게 되면서 1인당 평균 보험료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1인당 평균 보험료는 9425원으로, 평균 1만 원을 훌쩍 넘는 기존 해외여행보험보다 훨씬 저렴했다.
또 카카오페이손보는 해외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보험 가입자 모두에게 보험료의 10%를 '안전 귀국 환급금'으로 돌려준다. 가입자의 75%가 환급금을 받았으며, 돌려받은 총 누적금액은 1억5800만 원을 넘어섰다.
카카오페이손보 관계자는 “해외여행보험을 통해 카카오페이손보가 추구하는 보험시장 '혁신'이 무엇인지 청사진을 공개했고, 사용자들의 선택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보험 상품 영역에서 사용자 친화적 혁신을 이어가 보험소비자들이 가입·보장·청구 보험 전 과정에서 느꼈던 불편을 해소하고 기존 보험에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