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속 저렴한 가격으로 설을 준비하려는 수요로 인해 대체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G마켓은 1월 22일부터 30일까지 식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설 직전 대비 수입·대체식품 판매량이 최대 5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과일의 경우 오렌지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556% 증가해 수요가 가장 많이 늘었고, 한라봉·천혜향은 28% 증가했다. 특히 한라봉·천혜향의 판매량이 사과 판매량 보다 약 10%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딸기(130%), 바나나(67%), 키위(15%), 포도·샤인머스캣(9%) 등 대체과일이 전반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같은 기간 명절 대표 과일로 꼽히는 사과는 23%, 배는 2% 각각 증가했다.
육류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수입산이 인기를 끌었다. 돼지고기의 경우 수입산 판매량이 2배 이상(167%) 증가했고, 국내산은 20% 증가에 그쳤다. 다만 소고기의 경우 여전히 한우 선호도가 높아 한우 판매량은 45%, 수입산은 23% 각각 늘었다. 저렴하고 먹기도 간편한 양념육도 인기다. 같은 기간 소고기양념육(69%), 돼지고기양념육(20%), 닭고기양념육(13%) 모두 판매량이 증가했다.
고물가에 구매 객단가도 소폭 올랐다. 설 관련 품목을 기준으로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객단가를 살펴본 결과 전체 10% 가량 증가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과일의 경우 사과(39%), 배(21%) 등 전통 명절 품목은 평균 객단가가 증가했고, 한라봉·천혜향의 경우 4% 감소했다. 돼지고기는 11% 증가, 소고기는 3% 감소했다.
임학진 G마켓 마트사업실장은 “고물가에 온라인을 통해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설을 준비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대체과일, 수입육 등으로 알뜰하게 명절 선물 및 상차림을 준비하려는 고객을 위해 2만~3만 원대의 다양한 저가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