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18개 기관 44종의 위기징후 정보와 지자체 자체 발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위기 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했던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상담 핫라인(콜센터)’ 운영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에 선제 대응하고 기여한 것도 우수사례로 선정된 배경이 됐다.
도는 올 한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 기획발굴을 추진한 결과,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위기 도민 1만9051명을 발굴·지원했다.
이 가운데 1400여 명에는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긴급복지 등 공적 급여를 지원했으며, 공적 지원 대상은 되지 않지만 어려운 상황에 부닥쳐있는 1만7600여 명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자원을 지원하고 신용회복위원회 등 타기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해 위기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왔다.
현재 도는 2023년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계속해서 기획발굴을 시행 중이다.
겨울철은 한파로 인한 계절형 실업, 난방비 부담 증가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늘어나는 시기인 점을 고려해 월세 취약가구 중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체납, 통신비체납, 금융연체 등 위기정보를 토대로 겨울철 취약계층 3437명에 대한 집중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은 지난해 8월 25일 김동연 지사의 지시사항으로 개설된 이후 12월 26일 기준 3992명이 도움을 요청해 88%인 3522명에 대한 지원을 완료했고 470명은 지원 심사 중이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민선 8기 철학인 도민 누구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다 보니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보면 긴급복지 핫라인으로 연락해 주시고, 아울러 희망 보듬이로서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등불이 되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