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發 물류대란에 전 세계 다시 인플레 위기 직면

입력 2023-12-19 15:40 수정 2023-12-19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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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해운사·에너지 업계 홍해 운항 중단
우회로 이용으로 운송비 최대 20% 증가
국제유가 상승 등 인플레 자극 조짐
미국, 다국적 함대 꾸려 대응 나서

친이란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 항로를 사실상 막아 세우면서 물류대란을 촉발, 글로벌 인플레이션 위기가 재점화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후티 반군이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핵심 교역로인 홍해에서 잇따라 상선을 공격하거나 나포하고 있다. 앞서 후티 반군이 14일 이스라엘 선박을 공격하겠다고 경고한 이후 최소 10척 이상의 선박이 이곳에서 공격 또는 위협을 받았다. 특히 공격을 받은 배 중에는 이스라엘과 별다른 관련이 없는 선박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에 주요 해운사와 에너지 업계가 홍해 항로 이용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덴마크의 머스크, 독일 하파그로이드, 스위스 MSC, 프랑스 CMA CGM, 홍콩 OOCL, 한국 HMM과 대만 에버그린라인 등 다수의 해운 기업이 홍해 운항을 잠정 중단하거나 우회로를 이용하고 있다. 석유 메이저 중에서는 BP가 이날 홍해를 거치는 유조선 운항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러한 물류 차질이 전 세계 물가 상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홍해-수에즈 운하-지중해 루트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항로이기 때문이다. 우회 경로를 이용하면 운송 기간과 연료비 등 그만큼 비용이 더 들 수밖에 없다. 아프리카 희망봉 인근 대체 경로는 기존보다 10~15일이 더 걸리고, 운송비는 15~20%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BBC는 “추가된 인건비, 연료비, 보험비 등이 모두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이미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다.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이미 해상 운송 비용이 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 이후 아시아-미국 동부 연안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당 2497달러(약 326만 원)로 5%가량 뛰었다. 국제유가도 홍해 항로의 위험성이 부각되면서 지난주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도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2월물 가격은 1.46% 상승했다. 유가 상승은 수입 물가를 끌어올려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

인플레이션 재점화는 내년 기준금리 인하를 예고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연준은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사실상 금리 인상 사이클을 마치고, 내년부터 금리 인하에 나서겠다는 신호를 보냈다. 고강도 긴축 정책을 펼쳐 가까스로 제어했던 물가가 다시 오르게 되면 연준의 통화정책도 수정 압박을 받을 수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미국은 다국적 함대를 꾸려 집단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다국적 안보 구상인 ‘번영 수호자 작전’을 창설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바레인,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페인, 세이셸 등과 공동으로 홍해 남부와 아덴만의 안보 문제에 대처하겠다는 취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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