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사회공헌 첫 프로젝트로 ‘일하는 청소년 위드 토스뱅크’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일하는 청소년 위드 토스뱅크’ 캠페인은 현실 속 청소년들이 근로 현장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갈등에 주목했다. 그 원인이 근로계약 문화에 있다는 데 착안해 이를 바꾸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어리다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근로계약서 체결을 요청하기 힘든 문제점을 발견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일하는 청소년 2명 중 1명(49.4%)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는 캠페인을 뒷받침 하는 서비스로 근로자와 사장님들의 권리 보호를 위한 ‘쉬운 근로계약서’를 내놨다. 고용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다. 근로계약 체결을 원하는 누구나 토스 앱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근로자들은 사장님의 전화번호만으로도 근로계약 체결을 요청할 수 있다. 계약은 토스뱅크가 마련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 따라 서명만 진행하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서명과 동시에 두 사람 모두에게 법적인 권리가 부여되며, 모든 계약 프로세스는 3분 만에 완료된다.
그동안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에게 유리하고 사장님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잘못 알려진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로는 양자가 각종 불합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갖는다. 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장치도 된다. 근로자와 사장님, ‘모두를 위한 안전한 약속’이다.
토스뱅크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근로 행태와 환경, 현실 속 갈등을 짚은 브랜드 필름 ‘일하는 청소년 위드 토스뱅크’를 이날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위드 토스뱅크는 ‘모두를 위한 내일을 만드는 노력에 토스뱅크가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토스뱅크는 사회공헌 활동에서도 고객 중심의 가치를 선명하게 전달하겠다는 메시지와 문제 해결 방식을 담았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위드 토스뱅크를 통해 진행될 여러 활동은 여전히 고객들의 여러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하고 선보이는 사회공헌 프로젝트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토스뱅크가 누군가의 문제해결을 어떻게 돕고 응원하는지 앞으로의 여정을 통해 증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