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블루가 폐기한 ‘칼스버그’ 제품 재고. (사진제공=골든블루)
골든블루는 올 3월 칼스버그 그룹과의 분쟁 발생으로 유통이 중단된 후 남은 칼스버그 제품 재고를 전량 폐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폐기 조치는 분쟁 장기화로 남은 제품 관리에 따른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폐기한 칼스버그 제품은 폐기 비용을 포함 약 4억9000만 원 상당이다.
골든블루는 2018년 칼스버그 그룹과 거래를 개시한 이래 신규 인력 채용 및 B&S(Beer and Spirits) 본부 신설 등 투자를 단행했다. 이후 칼스버그 브랜드를 10위권 내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달성했다.
하지만 칼스버그가 일방적으로 거래를 중단하면서 7월 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칼스버그 그룹을 제소했고, 공정위는 9월 조사에 착수했다.
골든블루 관계자는 “칼스버그 제품의 유통 중단 후 분쟁 상태가 해소되지 않고 있고, 이에 회사 보관 비용의 지속적 지출 등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칼스버그 제품 재고를 전량 폐기했다”며 “이번 칼스버그 사태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갑질 사례가 근절되고 또한 유사 사례로 피해를 보는 다른 기업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