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소비심리 침체 영향으로 신세계가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한 1조497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9% 줄어든 1318억 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6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6% 줄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올 3분기 백화점 사업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9% 감소하 6043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한 928억 원으로 나타났다. 물가 상승과 연동된 관리비, 판촉비등의 증가분이 영향을 미쳤다.
신세계디에프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1% 감소한 4361억 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160.8% 증가한 133억 원으로 나타났다. 중국 보따리상에게 주던 송객수수료를 낮춘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으나 개별 여행객(FIT) 비중이 확대되며 수익성은 개선됐다.
신세계센트럴시티도 호텔 투숙율과 임대 매장의 실적 상승에 힘입어 매출 942억 원, 영업이익 2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3%, 10.2% 증가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158억 원, 영업이익 6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8.5%, 75.1% 감소했다. 지난해 호실적에 대한 부담과 일부 브랜드 계약 종료의 여파로 분석된다.
신세계까사는 18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지난해 3분기(-58억 원)보다 적자폭을 개선했다.
신셰계는 연말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인 ‘신백선물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리뉴얼 하는 등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확대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과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선전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온·오프라인 혁신과 각사 핵심 경쟁력을 높여 4분기 개선된 실적을 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