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신제품(NEP·New Excellent Product)인증 기업의 평균 매출이 최대 16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규 고용도 최대 1명까지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신기술·신제품 인증 최고경영자 포럼'에 참석해 "신기술·신제품 인증기업들이 인증 전 대비 평균 매출 122~163%, 신규고용이 5.1~11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국표원과 인증기업 최고경영자 및 인증 신청 예정 기업이 참석했다.
국표원은 이들 기업의 조사 결과, 신제품 인증 제품 매출액 중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중이 평균 43.3% 차지했으며 특히, 정보통신 분야는 97.4%를 차지함에 따라 다른 분야에 비해 신제품 인증기업의 매출액 증가에 공공기관 의무 구매제도가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럼에 참석한 기업들은 △현재 20% 이내인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율 확대 △정부 연구개발(R&D) 사업 평가 시 인증기업에 가점 부여 △금융·투자 지원 신설 등 지원제도 강화를 비롯해 과도한 인증 유효기간으로 인해 인증 신기술·제품의 공공기관 의무 구매제도가 사실상 시장 자율경쟁을 저해하는 점을 들어 제도 개선도 요청했다.
이에 인증제도 운영기관, 공공구매 조달기관, 창업투자회사, 인증평가기관 및 관련협회 등 관계자가 참여한 패널토론에서 이번 건의사항에 대한 다양한 찬반 토론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과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신기술·신제품 인증기업과 인증신청 희망 기업이 함께 인증 성과를 공유하고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소통의 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