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 3분기 매출액이 8304억 원, 영업이익 843억 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5.9%, 영업이익은 12.3% 증가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 이 기간 음료 부문 매출액은 567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22억 원으로 2.8% 감소했다.
음료 사업은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긴 장마 등 영업환경 악화와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에도 선방했다. 탄산 음료는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밀키스 제로’, ‘칠성사이다 블루라임’과 기존 제로 슈거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에너지음료도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전년보다 42% 상승했으며, 스포츠음료는 10.9% 증가했다. 특히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매출은 2021년 890억 원, 2022년 1885억 원, 2023년(1~3분기 누적) 2091억 원으로 눈에 띄게 성장 중이다. 반면 주스와 다류(차)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씩 감소하며 다소 부진했다.
주류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2011억 원, 영업이익은 110.2% 오른 14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소주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8.2%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소주 품목 중에서도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 927억 원을 기록한 소주 '새로'가 실적에 크게 힘을 보탰다. 새로의 활약으로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시장 시장 점유율은 21%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주류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둔화 경향이 보이며, 주정, 맥아와 같은 원재료, 물류비 등 부대비용의 지속적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4분기에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상쾌하고 청량한 맛의 클라우드 라거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