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롯데칠성)가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의 신제품 '칠스'를 출시하며 빅3 업체 간 맥주 대전에 가세했다. ‘테라·켈리’ 쌍끌이 전략을 펼치는 하이트진로와 ‘카스·리뉴얼 한맥’을 앞세운 오비맥주 간 점유율 싸움에 도전장을 내밀겠다는 포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은 클라우드 맥주의 신제품 '칠스'를 11월 21일 출시한다. 신제품 칠스는 투명병으로 도입했으며, 맥아·홉, 효모까지 모든 원재료가 국내산으로 만들어진 게 특징이다.
칠스는 올 3월 특허청에 출원한 클라우드 카나(QANA), 클라우드 칠스(CHILLS), 클라우드 칠링(CHILLING) 등의 이름 중 임직원들의 투표를 통해 결정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롯데칠성이 전작의 부진을 깨고 재기를 위해 내놓는 ‘기대주’로 꼽힌다.
클라우드는 2014년 출시되며 신동빈 회장의 야심작으로 불렸지만, 시장 안착에 성공하지 못했다는 꼬리표가 붙었다. 2021년 4월 클라우드 오리지널,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의 패키지 리뉴얼까지 단행했지만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클라우드 후속작으로 선보였던 맥주 브랜드 ‘피츠’ 마저 단종되기도 했다.
그 사이 국내 맥주 시장에서는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양강 구도로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2012년부터는 오비맥주가 '카스'를 필두로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고, 이에 맞서 하이트진로도 '테라·켈리'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맥주시장은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칠성의 신제품 칠스가 앞으로 얼마나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