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우 공동대표, “이번 파트너십이 한국과 일본의 웹3 대중화 촉진제 되길”
국내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 쟁글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이 일본 블록체인 리서치 기업 크립토타임즈와 양국의 웹3 대중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쟁글과 크립토타임즈는 각 사의 업계 분석 보고서를 번역해 주기적으로 게시하는 것으로 파트너십을 시작한다. 향후 웹3 대중화를 위해 다각도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양사는 그동안 언어 장벽에 가로막혀 활발히 공유되지 못했던 한일 양국의 웹3 산업 전략 및 규제 현황 등을 알려 양국 블록체인 생태계의 교류를 독려할 예정이다. 기업의 웹3 도입이 활발한 한일 양국의 시너지를 통해 웹3 대중화를 앞당기는 것이 목표다.
파트너십의 시작점으로 쟁글의 오리지널 리포트 ‘음악 NFT의 봄을 기다리며: 산업 종사자 인식과 미래 가능성’과 크립토타임즈의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웹3 동향 비교 리포트(Nike, adidas, PUMA Web3 동향 비교 리포트)’가 각각 양국 언어로 번역돼 27일 게시됐다. 다음 보고서 역시 선정돼 번역에 들어갔다.
김준우 쟁글 공동대표는 “현재 웹3 산업은 개념이 처음 등장하던 1단계와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2단계를 거쳐, 다양한 산업에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3단계인 대중화(매스 어돕션)에 진입했다”며, “(양국은) 아시아 국가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로, 일본에서 파급력이 큰 미디어 플랫폼 크립토타임즈와 협업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파트너십이 한일 양국의 블록체인 산업 간 교류를 넓혀 웹3 대중화의 촉진제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크립토타임즈가 소속된 주식회사 ‘로쿠분노니’의 아라이 신고 대표 역시 이번 파트너십에 대해 “블록체인 산업에서 이름이 널리 알려진 쟁글과의 파트너십은 크립토타임즈에게 매우 뜻깊은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에게 한국 시장 동향은 정보를 넘어 하나의 중요한 지표”라면서 “보고서 상호 공유는 시작일 뿐이며, 웹3 영역에서 한국과 일본의 정보 격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쟁글과 함께 다양한 협업 가능성을 꾸준히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쟁글은 블록체인 생태계 안팎의 정보 비대칭 해소와 웹3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이다. 쟁글의 리서치 보고서는 블룸버그 터미널, 코인마켓캡, 에프앤가이드 등 국내외 금융정보 플랫폼에 등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