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및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전문 기업인 아이나비시스템즈는 글로벌 IT 기업 왓쓰리워즈(what3words)와 협력을 통해 최적 지점 API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차별화된 기술인 최적 지점 API를 왓쓰리워즈의 3단어 위치 API를 통합해 공급할 예정이다. 택시, 배달 등의 헤일링 및 라스트마일 서비스 사업자들은 해당 API를 통해 최적화된 위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이나 거주민들이 원하는 장소를 모국어로 검색해 국내에서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 이용은 아이나비시스템즈의 지도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인 Maps 플랫폼 서비스(iMPS) 가이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이나비시스템즈 최적 지점 API는 이용자의 목적지로 설정된 건물이나 단지 입구점 및 단지 내 도로, 이동 수단의 특성을 매칭해 우선 순위에 따른 최적지를 선정한다. 이동 수단 입력 시 차량, 보행, 배달 등의 특성을 반영한 도착 지점 선별 제공이 가능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기능이다.
왓쓰리워즈는 전 세계를 3m x 3m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구분해 각각의 정사각형에 세 개의 단어로 이뤄진 고유 식별 주소를 부여했다. 판교역을 지칭하는 세 단어 주소인 ‘///특별한.단기.지갑’은 변하지 않는 고정형 주소로 활용되며, 판교역 1번 출구는 ‘///물수건.지나간.야구’로 표현돼 건물 및 지하철역 출입구 등의 특정 지점까지 정확한 위치를 안내하고 있다. 왓쓰리워즈 서비스는 현재 한국어 포함 총 59개 언어를 지원하며,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거나 홈페이지의 온라인 지도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이은복 아이나비시스템즈 모빌리티사업부문장은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용자 이동 지점의 정확성”이라며 “왓쓰리워즈와의 협력은 이러한 포인트를 극대화하여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자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왓쓰리워즈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크리스 셸드릭은 “부정확한 주소는 차량 호출, 음식 배달, 물류 및 자동차 산업에서 사업 운영에 제약을 야기한다. 예를 들어, 택시 기사가 정확한 승하차 위치를 찾지 못하거나 택배기사가 출입구를 찾아 헤매고, 음식 배달 기사가 올바른 아파트 건물 입구를 찾지 못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아이나비시스템즈와의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한국의 더 많은 기업에 왓쓰리워즈의 독특한 주소 정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