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2%, 픽업트럭은 4%씩 기준 강화
포드 "강화된 연비 확정되면 경영 위기"
포드(Ford)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자동차 연비 기준 상향 재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포드는 공식입장을 통해 “현실적으로 해당 기준을 총족하기 불가능한 것은 물론, 상당한 경영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ㆍNHTSA)은 2027년부터 2032년까지 승용차의 경우 연간 2%씩, 픽업트럭과 SUV의 경우 연간 4%씩 연비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의 자동차 연비 기준은 2026년 기준 1갤런(약 3.8ℓ)당 40마일(약 64km)이다. 1리터당 연비로 환산하면 약 16.8km다.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2012년 설정했던 38mpg과 비슷한 수치로 도널드 트럼프 당시의 32mpg보다는 25% 더 엄격하다.
2032년까지 이 기준은 더 강화된다. 승용차 기준 1갤런(약 3.8ℓ)당 58마일(약 93km)을 달려야 한다. 현재보다 약 18마일을 더 달려야 한다는 뜻이다.
1리터당 연비로 환산하면 23km/ℓ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출시를 못 하거나 기준 미달에 따른 벌금과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포드는 "특히 SUV와 트럭에 대해서는 NHTSA가 제안한 연비 기준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NHTSA는 작년에 벌금을 대폭 인상했는데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강화된 연비 기준이 최종 확정되면 GM은 연간 65억 달러(약 8조8000억 원), 스텔란티스 30억 달러(약 4조1000억 원), 포드는 10억 달러(약 1조4000억 원)의 벌금을 처할 수 있다.
반면,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되려 배기가스와 연비 기준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키워다.
테슬라는 NHTSA 연비 기준 발표 이후 “승용차는 2%가 아닌 연간 6%씩, SUV와 픽업트럭에 대한 기준 강화는 4%가 아닌 8%씩 강화해야 한다”라며 “훨씬 더 엄격한 연비 기준을 마무리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