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인사이드] 고정관념을 넘어선 새 디자인이 쏟아진다

입력 2023-09-13 17: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LED 램프가 하나의 디자인으로 거듭난 사례다. 이른바 '라이팅 아키텍처'다. 사진은 현대차 투싼의 주간주행등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LED 램프가 하나의 디자인으로 거듭난 사례다. 이른바 '라이팅 아키텍처'다. 사진은 현대차 투싼의 주간주행등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ㆍ기아 역시 일찌감치 LED 기술을 활용한 ‘라이팅 아키텍처’를 선보였다. 정수는 8세대 쏘나타에서 정점을 찍었고, 바로 이전인 6세대 부분변경 ‘그랜저’는 또 다른 방향성까지 제시했다.

먼저 쏘나타가 LED 빛으로 새로운 형상을 뽑아냈다면, 6세대 부분변경 그랜저는 LED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 모습을 디자인했다.

먼저 쏘나타의 주간주행등은 전조등에서 시작해 엔진 보닛을 타고 올라가다 점진적으로 사라진다. 주간주행등은 반드시 전조등 주변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무너트린 사례다.

이제 주간주행등은 범퍼와 그릴, 펜더를 파고들면서 새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모두 LED 기술의 진화를 등에 업은, 이른바 ‘심리스’ 디자인이다.

특히 8세대 쏘나타의 심리스 타입 주간주행등은 가장 진보한 디자인으로 평가받는다. 멀리서도 단박에 정체성을 알아챌 수 있을 만큼 독보적인 존재감을 담고 있는 덕이다.

쏘나타와 그랜저가 LED 램프로 보닛과 범퍼ㆍ그릴과 램프의 영역을 허물었다면 투싼과 팰리세이드 등 SUV 제품군은 LED로 디자인 고정관념을 넘어선 대표 사례들이다.

특히 투싼은 2018년 선보인 콘셉트카 르필루즈의 전면 그릴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다. 이 디자인 속에 날렵한 주간주행등을 심어 새 디자인을 뽑아냈다. 불빛만 보고도 투싼인지 아닌지를 가늠할 수 있을 정도다.

지난해 부분변경으로 거듭난 팰리세이드 역시 프런트 그릴을 마음껏 키웠다. 그리고 그 안에 LED 방향지시등을 심었다. 전조등은 위에 자리하고 방향지시등은 그 옆에 붙어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트린 사례다.

고정관념을 벗어나니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우리에게 성큼 다가온 셈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년 째 공회전' 허울 뿐인 아시아 금융허브의 꿈 [외국 금융사 脫코리아]
  • 단독 "한 번 뗄 때마다 수 백만원 수령 가능" 가짜 용종 보험사기 기승
  • 8만 달러 터치한 비트코인, 연내 '10만 달러'도 넘보나 [Bit코인]
  • '11월 11일 빼빼로데이', 빼빼로 과자 선물 유래는?
  • 환자복도 없던 우즈베크에 ‘한국식 병원’ 우뚝…“사람 살리는 병원” [르포]
  • 100일 넘긴 배달앱 수수료 합의, 오늘이 최대 분수령
  • '누누티비'ㆍ'티비위키'ㆍ'오케이툰' 운영자 검거 성공
  • 수능 D-3 문답지 배부 시작...전국 85개 시험지구로
  • 오늘의 상승종목

  • 11.11 11:33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13,692,000
    • +5.99%
    • 이더리움
    • 4,482,000
    • +2.73%
    • 비트코인 캐시
    • 628,500
    • +12.74%
    • 리플
    • 833
    • +5.04%
    • 솔라나
    • 294,500
    • +5.25%
    • 에이다
    • 843
    • +16.6%
    • 이오스
    • 814
    • +18.66%
    • 트론
    • 231
    • +2.67%
    • 스텔라루멘
    • 154
    • +7.69%
    • 비트코인에스브이
    • 86,500
    • +13.07%
    • 체인링크
    • 20,280
    • +4.27%
    • 샌드박스
    • 421
    • +10.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