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3∼2027년 공공기관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따르면 14개 재무위험 공공기관은 올해 6조7172억 원 규모의 당기순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재무위험 공공기관은 수익성이 악화하거나 재무 구조 전반이 취약해 정부가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곳을 말한다.
7조 원에 육박하는 당기순손실 중 대부분은 한전의 몫이었다. 한전은 지난해(25조2977억 원)에 이어 올해 6조4193억 원, 내년 1773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은 국제 에너지 가격과 발전사의 전력 도매가격(SMP) 급등에 따른 영업 적자로 재무위기에 봉착한 상태다. 내년부터는 사채 한도를 넘길 수밖에 없어 연내 한전법 개정이 필요하다.
2025년에는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환율과 에너지 가격이 각각 5%·10% 오르는 '부정적 시나리오'로는 2027년까지 적자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의 5개 발전 자회사 가운데 서부발전(1058억 원), 남부발전(546억 원), 남동발전(406억 원)도 올해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레일은 올해 3929억 원, 내년 5395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료 인상, 코로나19 이후 운송 부문 수요 회복 지연, 금리 인상과 역세권 개발 지연 등에 따른 이자 비용 증대 등이 재무 악화 요인으로 꼽혔다.
이외에 한국지역난방공사(2246억 원), 대한석탄공사(1499억 원), 한국석유공사(982억 원), 한국수력원자력(206억 원)도 올해 당기순손실을 예고했다. 재무위험 기관 14곳 가운데 무려 9개 기관이 올해 당기순손실을 보는 셈이다.
문제는 올해 적자를 예고한 9개 기관 중 한전, 석탄공사, 코레일 등 3곳은 내년에도 당기순이익이 적자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아울러 14개 재무위험 공공기관 중 2곳을 빼고 영업이익을 이자 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이 올해 1 미만일 것으로 예상됐다. 영업해 번 돈으로 이자도 내지 못한다는 뜻이다.
한전(-2.6배), 지역난방공사(-1.7배), 석탄공사(-1.3배), 광해광업공단(-0.6배), 코레일(-0.6배), 남동발전(-0.2배), 서부발전(-0.2배), 동서발전(0.1배), 남부발전(0.3배), 한국토지주택공사(LH)(0.3배), 중부발전(0.5배), 한수원(0.8배) 등 12곳의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었다. 석유공사(1.8배)와 가스공사(1.3배)만 1을 웃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