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의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가 미국 조지아주(州)에 공장을 설립한다. 이를 통해 성장궤도에 오른 미국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CJ푸드빌은 최근 미국 공장 설립 투자 내용을 확정하고 조지아주로 공장 부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홀카운티 게인스빌에 5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약 9만㎡ 부지에 연내 생산공장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완공 목표는 2025년이다.
CJ푸드빌은 '2030년 미국 내 뚜레쥬르 1000개 매장 확보' 목표에 맞춰 이번 미국 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국내 식품업계로는 최초로 미국 동남부 지역인 조지아 주에 진출하게 됐다.
이번에 설립을 결정한 미국 공장은 냉동생지, 케이크 등 연간 1억 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향후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면 현재 지속 증가하는 북미지역 뚜레쥬르 가맹점 생산 거점이 될 전망이다.
CJ푸드빌은 공장 후보지로 조지아 주 외에도 텍사스를 포함한 여러 지역을 검토했으며, 이번 공장 유치에 가장 적극적이고 친기업 환경의 조지아 주를 최종 낙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지아 주는 미 전역으로의 시장 접근성이 뛰어나고, 330여 개 글로벌 제조, 식품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이번 공장 설립을 통해 CJ푸드빌 역시 향후 조지아 주 현지 300여 명에 달하는 신규 채용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CJ푸드빌은 2004년 뚜레쥬르로 미국에 진출하며 첫 해외 사업을 전개했다. 2009년부터는 가맹 사업을 시작해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26개 주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100개 점포를 운영 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미국 내 뚜레쥬르 매장을 120개로 늘리고, 2030년까지 미국 내 1000개 이상 매장 확보를 목표로 글로벌 F&B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푸드빌은 국내의 우수 인재들을 해외로 파견해 글로벌 전문가로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다양한 빵과 케이크의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K-베이커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알려,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