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시각장애인 소비자 편의 향상을 위해 ‘신라면큰사발’에 조리법 등 제품 관련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삽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농심은 9월 중순까지 QR코드를 대표 컵라면 10개 제품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대상 품목은 신라면큰사발ㆍ컵, 신라면블랙사발, 새우탕큰사발ㆍ컵, 튀김우동큰사발ㆍ컵, 사리곰탕큰사발, 육개장큰사발면, 짜파게티범벅이다.
농심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습득 용이성을 높이는 동시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점자 대신 QR코드를 선택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장애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중 점자 사용이 가능한 인구는 10% 이내이며,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해 음성으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인 안내용 QR코드는 컵라면 뚜껑의 뜯는 곳 바로 위에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제품명과 조리법, 알레르기 유발물질, 주의사항, 고객상담 안내, 소비기한 등이 적힌 웹페이지로 연결된다. 시각장애인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문자 음성 안내 기능을 이용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농심 관계자는 "서울시 시각장애인연합회 동작지회 관계자의 피드백을 받아본 결과 사용법이 쉽고 제공되는 정보도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노약자나 장애인 등 정보접근취약계층의 알 권리와 정보 접근성 증진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행하는 e-라벨을 활용한 식품표시 정보제공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에 QR코드 e-라벨을 적용했다. 라벨을 스캔하면 제품 관련 상세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농심은 수어로 설명하는 영상을 삽입해 청각장애인의 이해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