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녹색 소비 열풍에 다양한 친환경 신선식품들을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사탕수수로 만든 종이 ‘얼스팩’을 사용해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패키지의 ‘리얼스 동물복지인증 계란’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얼스팩은 설탕 생성 공정에서 얻어지는 사탕수수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한 친환경 종이다. 나무가 베어질 필요가 없는 환경 친화적 속성을 갖춘 포장재다. ‘리얼스 동물복지인증 계란’은 좁은 사육장이 아닌 자유로운 방사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이다.
실제 녹색 소비를 실천하고 있는 MZ세대 MD가 기획단계에서부터 나서, 2개월간 직접 친환경 부자재 공장을 찾아다니며 기획했다. 코팅 요소를 제외한 원지부터 대나무까지 다양한 친환경 대체재를 테스트한 결과 미생물에 의해 빠르게 분해되는 ‘얼스팩’을 선정하게 됐고 패키지 디자인에도 직접 참여하며 친환경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을 다했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식재료로 아이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려는 고객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먹고 놀이까지 즐길 수 있는 컨셉의 ‘친환경 오감놀이 샐러드’ 신상품 2종도 출시한다.
‘친환경 오감놀이 샐러드’는 실제로 아이를 키우고 있는 MZ세대 젊은 엄마 MD의 육아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위한 부모의 마음을 담아 개발한 상품이다.
양상추, 양배추, 프릴아이스, 적근대 등 총 7가지의 채소로 구성됐으며 상품 패키지에는 7가지 채소를 활용해 동물과 풍경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안과 놀이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가 삽입됐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신선식품 구색을 강화해 녹색 소비 수요를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소비자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국 20~60대 성인 남녀 1000명 가운데 응답자 90.7%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롯데마트 역시 최근 동물복지 인증 계란이나 친환경 신선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품 구색을 늘리고 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동물복지 계란과 친환경 채소 누계 매출은 전년 대비 각 20%씩 신장했다.
김다현 롯데마트 채소팀 상품기획자는 “앞으로도 롯데마트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나가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상품 개발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