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의 올해 2분기 외형과 수익성이 동반 감소했다.
셀트리온은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5240억 원, 영업이익 1840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12.1%, 10.1% 감소한 규모다. 영업이익률은 34.9%로 집계됐다.
케미컬 부문 국제조달 입찰 시기 조정과 용역 등 기타 매출 감소가 실적부진으로 이어졌다. 주력 사업인 바이오시밀러 매출은 10.4% 증가했다.
램시마SC는 올해 1분기 기준 유럽 주요 5개국(EU5)에서 1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EU5 내 램시마와 램시마SC 합산 점유율은 68.5%에 달한다. 램시마SC는 올해 10월 미국 허가를 획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바이오시밀러 제품 포트폴리오를 22개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로 글로벌 임상과 허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의 유럽 품목허가 신청,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의 유럽 및 미국 품목허가 신청,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의 미국 품목허가 신청을 각각 완료했으며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CT-P47 등은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혁신신약 및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에서 독자적 경구용 플랫폼 기술을 가진 라니테라퓨틱스와 아달리무맙 경구용 제제를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바스젠바이오와 유전체 바이오마커 공동개발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유플라이마, 램시마SC 등 차세대 품목의 시장 및 점유율 확대가 예상돼 꾸준한 성장이 기대된다”며 “후속 신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한 글로벌 임상과 허가도 차질 없이 진행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약 개발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