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발을 위해선 임상 시험이 필수적이다. 메디데이터는 임상시험에 디지털 혁신을 접목해 기간과 비용을 단축하고, 환자 중심 임상 시험을 실현하고자 한다. 메디데이터는 환자를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 혁신적인 신약 임상 전 과정 솔루션을 가진 기업이다.
안쏘니 코스텔로(Anthony Costello) 메디데이터 페이션트 클라우드 최고경영자(CEO)는 11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신약 개발을 위해 많은 환자가 임상시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환자의 임상시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치료요법과 치료제가 개발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임상시험의 중단과 지연이 일어나고 전통적인 임상시험의 한계가 부각되며 ‘디지털 기술의 적용’과 ‘환자 중심’으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디데이터는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eCOA, eConsent 등 관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임상연구기관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환자 집에서 나오는 데이터, 웨어러블 디바이스 데이터 등을 모두 결합해 환자가 작성한 데이터와 함께 임상시험 참여자·환자에 대한 다각도의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임상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장 간편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의사결정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임상 관리를 위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마이메디데이터(myMedidata)도 이날 소개됐다. 마이메디데이터는 환자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모든 임상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메디데이터에 따르면, 임상시험의 미래를 대표하는 솔루션으로 임상시험에서의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 안쏘니 코스텔로 CEO는 마이메디데이터로 임상 시험 대상자들을 모집하고, 동의를 얻을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센서 클라우드(Sensor Cloud)’도 언급했다. 센서클라우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수집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안쏘니 CEO는 “지난 수년간 우리는 이와 같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의 진화 여정을 함께 해왔다. 종이 기반에서 벗어나 디지털 형태로 변화하고 있고, 그 선두에 서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메디데이터는 새로운 혁신 최전선에 서 있는 경우가 많았다”며 “최신 임상 연구 기술을 끝없이 도전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유재구 메디데이터 코리아 지사장은 “임상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단일 클라우드에서 관리된다”며 “이러한 이유로 임상시험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차별점이 있다. 사용자 중심, 환자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최대한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고자 한다”고 포부를 제시했다.
특히 윤 지사장은 “메디데이터 코리아는 바이오제약사와 혁신적인 신약 개발 외에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며 “국내 신약개발 바이오벤처가 글로벌 진출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 신약개발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메디데이터는 환자를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 혁신적인 신약 임상 전 과정 솔루션을 가진 기업이다. 메디데이터의 글로벌 고객사는 2100개 이상이며, 3만 건 이상의 임상시험을 기록했다.
국내외 240여 개의 임상시험수탁기관(CRO) 파트너와 함께 하고 있다. 고객사는 매 분기마다 100개 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임상이 활발해 지고 있어, 더 많은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측에 의하면 2022년 기준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신약 중 73%가 메디데이터의 솔루션을 사용했고, 2021년 기준 가장 많이 판매된 의약품 15개 중 13개가 메디데이터의 기술력으로 완성됐다. 생명과학 분야 최초로 개인정보보호 인증인 ‘ISO27701’을 획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