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항만과 창고, 배송 등 90여 년 동안 유지했던 사업 조직의 기본 틀을 고객과 첨단 기술 중심으로 과감하게 개편했다.
CJ대한통운은 10일 기존 택배ㆍ이커머스부문과 CL부문, 글로벌부문을 ‘한국사업’과 ‘글로벌사업’으로 통합하는 내용의 대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항만하역, 풀필먼트센터, 수송 등의 운영조직은 ‘FT본부’(Fulfillment & Transportation), △택배 등 배송 조직은 ‘O-NE본부’, △흩어져 있던 영업 조직은 ‘영업본부’로 재편했다. 항만과 창고, 배송 등 각 부서에 별도로 존재했던 영업과 운영 조직을 고객 요구에 맞게 통합했다.
글로벌사업은 공급망 재편에 대비하고 초국경택배, 2차전지, 방산물자 물류 등 신성장 동력에 대한 공략을 본격화하기 위해 조직을 보강했다. 글로벌사업기획실을 신설하고, 수출입 물류를 수행하던 포워딩과 항만하역, 운송을 융합해 ‘IFS본부’(International Freight Solution)로 개편했다. IFS본부는 앞으로 수출입은 물론 해외와 해외를 잇는 국가 간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대한민국 물류 첨단화를 이끄는 TES물류기술연구소는 원천 기술과 응용 기술을 중심으로 대폭 확대했다. 물류를 자동화하는 데 필요한 원천 기술 확보는 기존 연구소가 담당하고, 사업부별로 필요한 응용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사업’에 데이터·솔루션그룹, ‘글로벌사업’에 글로벌 TES담당을 신설했다.
그동안 고객이 CJ대한통운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택배 배송은 택배 영업부서, 창고보관은 이커머스 혹은 W&D 영업부서와 별도 협의했다. 바뀐 조직에서는 고객 요구에 발맞춰 배송과 보관, 필요에 따라 대규모 운송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서별로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던 물류센터 운영도 표준원가 방식 적용으로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현 CJ대한통운 인사지원실장은 “고객과 첨단 기술을 중심에 두고 국내에서는 압도적 1위, 글로벌에서는 힘 있는 경쟁력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