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상반기에만 국내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40%대나 증가했다. 상반기 내수 판매 1위 차종인 현대자동차 그랜저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은 내연기관을 웃돌았다.
9일 관련 업계 및 현대차에 따르면 올 1∼6월 그랜저 내수 판매량(6만2970대) 중 하이브리드는 3만3056대로 전체의 절반을 넘는 52.5%를 차지했다. 이는 내연기관 모델(2만9914대)을 앞선 수준이다. 반기 기준으로 그랜저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내연기관보다 많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택시 등 영업용 차량의 액화석유가스(LPG) 모델(5292대)들을 제외하고 일반 소비자 대상 판매량이 주를 이루는 가솔린 모델(2만4622대)로만 비교하면 하이브리드와 격차는 8000대 이상으로 더 커진다.
2013년 처음 출시된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완전변경 모델 출시 때마다 신차 효과에 힘입어 선호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6세대(IG) 출시 직후인 2018년 전체 판매량 중 하이브리드 비중은 21.7%로 커졌고, 지난해 11월 7세대 신형(GN7) 출시 이후인 올 상반기에는 50% 선을 뛰어넘었다.
그랜저는 국내 승용 시장에서 손꼽히는 간판 차종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선호 현상까지 반영도면서 그랜저의 올 상반기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5만2830대)보다 19.2% 늘었다. 전 차종 판매 1위 유지에 이바지하고 있다.
기아 K8도 상반기 전체 판매량 2만5155대 중 하이브리드(1만5999대)가 LPG를 포함한 내연기관 모델(9156대)을 7000대 가까이 웃돌았다.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63.6%)은 그랜저보다 큰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통계를 활용하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 상반기 등록된 하이브리드 신차는 15만1108대로 지난해보다 42.9% 늘었다. 전체의 16.5%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전기차 신차 등록은 13.7%, 내연기관 중에는 휘발유가 13.6% 증가했다. 그러나 경유(-3.8%)와 LPG(-11.2%)는 모두 전년 대비 등록량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