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하늘 위 탄소저감을 위한 바이오항공유 실증을 개시하며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추진을 가속한다.
GS칼텍스는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바이오항공유 실증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칼텍스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항공유를 도입해 대한항공에 공급하고 대한항공은 실증 비행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양사는 바이오항공유 도입을 위한 제반 인프라와 환경을 공동 조성해 상용화를 서두를 예정이다.
바이오항공유는 항공 분야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항공유는 동·식물성 기름이나 폐식용유 등을 가공해 생산하는 지속가능연료로 화석연료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유럽연합(EU)은 2025년부터 기존 항공유에 바이오항공유(SAF)를 최소 2% 이상 섞는 것을 의무화했다. 향후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로 점차 혼합 비율을 높일 예정이다. 미국 역시 바이오항공유 사용에 세액 공제를 제공하는 등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은 “바이오항공유 공급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저탄소 기조에 맞춰 도입에 필요한 각 사의 역할과 기능을 재확인할 것”이라며 “바이오항공유 상용화 촉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공공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