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매연저감장치 지원사업 재개…"모든 장치 성능 이상 없어"

입력 2023-06-2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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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노후 경유차에 부착한 매연저감장치(DPF)에 미인증 필터가 사용됐다는 의혹이 일자 실태조사를 위해 중단했던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환경부는 27일부터 DPF 부착 지원사업을 재개한다고 26일 밝혔다.

DPF는 디젤 엔진의 공해 저감 장치의 일종이다. 흔히 트럭이 내뿜는 검푸른 연기를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매연의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장치와 포집한 먼지를 태워 없애는 장치로 이뤄진다.

정부는 대기 오염을 막기 위해 노후 경유차에 DPF 부착을 지원하는 사업을 벌였으나 올해 3월 DPF에 미인증 필터가 사용됐다는 의혹이 불거져 전면 실태조사를 위해 일시 중단한 바 있다.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올해 4월부터 최근까지 2023년도 지원 예정인 모든 소형 DPF의 성능을 검사했으며, 조사 결과 모든 제작사의 장치가 기준을 충족해 성능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장치별 입자상물질 저감 효율은 92.5~99.4%로, 모두 인증기준인 80% 이상을 충족했다는 것이다.

다만, 사용이 끝나 반납 후 재활용을 위해 임시 보관 중인 DPF를 조사한 결과, 특정 업체 A사가 제작한 DPF 1800여 대 중 80여 대에서 미인증 필터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환경부는 이번에 중단된 DPF 부착 지원사업을 정상 추진하되 문제가 된 A사는 경찰 수사 종결 시까지 사업 물량 배정을 중단하고, 경찰에 이번 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등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보급 예정인 DPF의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하반기 지원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겠다"라며 "수사기관과 적극 협조하면서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제도 개선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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