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항공사 경영전략 영향 미칠지 주목
블룸버그는 “장거리 노선에서 일등석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위험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카타르항공의 5성급 호텔 이미지에 반하는 것은 물론 독일 루프트한자에서부터 에어프랑스에 이르기까지 다른 항공사들이 고급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는 것과도 대치된다”고 지적했다.
카르스텐 슈포어 루프트한자 CEO는 “점점 더 많은 여행객이 특별한 서비스를 찾고 있다”며 “이에 항공기 일등석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알 베이커 CEO는 자사 비즈니스석을 브랜드화한 ‘Q스위트(Q-suite)’에 미래를 걸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카타르항공은 Q스위트 승객에 아르마니와 같은 명품 브랜드 제품으로 구성된 어메니티 키트를 제공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카타르항공은 글로벌 항공산업 전문 평가업체 스카이트랙스의 ‘세계 최고 항공사’에 자주 선정되는 업체여서 장거리 노선에서 일등석을 폐지한다는 계획이 다른 항공사의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미 항공사들은 비즈니스석과 이코노미석의 중간 단계인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늘리는 등 좌석 운영을 탄력적으로 가져가고 있다. 일등석은 기업 CEO나 인생에 한 번뿐인 특별한 여행 경험을 과시하려는 여행객 등 수요가 제한적이라고 블룸버그는 부연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