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더 많은 신생 중소기업 브랜드를 입점하는 등 상생 행보를 이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브영은 팬데믹(2020~2022년) 기간 발굴한 중소기업 브랜드 수가 300개를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연평균 100여 개의 브랜드를 발굴한 셈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발굴한 브랜드 수보다도 50% 이상 늘었다.
올리브영은 이 기간 입점한 중기 브랜드들의 연평균 매출도 2019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올영세일’,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등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신규 브랜드를 적극 육성해온 성과로 풀이했다.
해당 기간 발굴한 중기 브랜드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코로나 초기인 2020년에는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반영해 건강·위생용품과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입점 브랜드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고민이 대두된 2021년엔 기초화장품이, 엔데믹이 임박한 2022년에는 색조화장품 카테고리의 입점 브랜드 수가 급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순수 국내 뷰티 시장 취급고는 2019년 18.3조 원 수준에서 2020~2021년 연속 15조 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특히 팬데믹으로 중기가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올리브영은 이들 브랜드와 함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자는 취지로 더 많은 신규 중소기업 브랜드를 발굴했다고 설명했다.
팬데믹 시기에 입점한 브랜드들의 글로벌 시장 선전도 돋보인다. 올리브영은 2021년 입점한 ‘디어달리아’와 ‘힌스’가 이듬해 매출이 각각 115%, 85% 늘며 성장세를 키웠다고 밝혔다. 비건뷰티 브랜드 ‘디어달리아’는 중동 뷰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올리브영을 통해 국내 시장 인지도를 확대한 메이크업 브랜드 ‘힌스’는 최근 일본 진출을 본격화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을 발판 삼아 이들 브랜드가 양적, 질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외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