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23일까지 현대자동차 사내 스타트업에서 분사한 ‘MOBINN’의 배달 로봇을 활용한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해 MOBINN, 나이스정보통신과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스템 통합과 운행 고도화를 위한 라스트마일 사업 협의체를 구성했다.
CU는 이번 사업에서 실증 점포(CU남양시티점)를 제공하고 로봇과 배달 시스템간의 연동을 위한 개발 작업에 참여했다. 로봇 배송은 점포에서 100m 떨어진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임직원 아파트 단지가 대상이다.
포켓CU 혹은 배달앱을 통해 고객이 주문한 주소로 최적 경로가 설정되며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면 자동으로 출발한다. 배송 완료 후에는 출발지까지 돌아오며 눈, 비 등 악천후 조건에도 24시간 운영한다.
로봇은 3D 라이다 센서를 활용해 운행 중 장애물들을 인식해 실시간으로 경로에 반영한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플렉서블 휠을 통해 장애물 구간 이동 시 바퀴가 구부러져 아파트의 높은 계단과 비탈진 보도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또 상품 보관함을 항시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어 과자, 도시락과 같은 완제품뿐만 아니라 파손에 취약한 디저트, 즉석 원두커피 등도 안정적인 배송이 가능하다. BGF는 BGF에코머티리얼즈의 자회사인 BGF에코솔루션이 개발한 PLA 박스를 적재함에 설치해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배송에 안정성을 더했다.
이달 3일부터 진행된 로봇 배달은 현재까지 20여 건 처리됐다. 회사에 따르면 배송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11분으로 일반 라이더 배달이 배차부터 배달 완료까지 20~30분 걸리는 것과 비교했을 때 더 빨랐다.
CU를 포함한 라스트마일 사업 협의체는 이번 로봇 배달을 통해 실내외 주행 성능과 장애물 극복 능력을 확인한 뒤 운영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