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와 기존 철강분야 파트너십을 이차전지소재 분야로 확대해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풀 밸류 체인(Full Value Chain) 전략과 혼다의 전기차 확장전략에 상호 간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12일 일본 자동차회사 혼다와 전기차 분야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혼다가 취급하는 모든 제품군에 대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할 것"이라며 "이차전지소재, 리사이클링, 자동차강판 및 무방향성 전기강판, 전기차용 부품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역량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포스코그룹과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최정우 회장, 미베 토시히로 사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대응해 양사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기존 철강부문에서의 협력 유지하면서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도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우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을 검토한다. 전고체전지용소재는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주기적인 교류회 등을 통해 공동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하고, 리사이클링 역시 향후 혼다의 전기차 비즈니스 및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과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철강부문에서도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은 물론,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 및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앞으로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사업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과 정기 교류회 등을 추진한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혼다와 철강 부문에서는 오래전부터 협력해왔고, 이번에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 등을 포함해 확대 협력하기로 한 것"이라며 "정기적인 교류회는 아직 협력 단계인 만큼, 전담팀을 꾸리거나 향후 구체적인 진행방식을 논의한 상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양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포스코그룹의 리튬·니켈, 양·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역량과 혼다의 중장기 글로벌 전기차 사업 확장 전략을 토대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리튬, 니켈, 흑연 등 이차전지소재 원료부터 전구체, 양극재와 음극재,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까지 생산, 공급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포스코그룹은 2030년까지 양극재 61만 톤, 음극재 32만 톤, 리튬 30만 톤, 니켈 22만 톤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이차전지소재 사업에서만 매출액 41조 원을 달성한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