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엠로는 23일 사업보고서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586억 원, 영업이익 64억9000만 원, 당기순이익 65억8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4.7%, 당기순이익은 22.7% 증가했다.
기술기반 매출액(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기술료,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은 전년 대비 17.5% 증가한 223억 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신규 고객사의 꾸준한 증가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79억 원을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사용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라이선스 로열티인 기술료는 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7% 증가했다. 구독형으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월 사용료도 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7% 늘었다.
엠로는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AI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선보이며 AI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구매시스템과 AI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제공해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기업으로도 고객 기반을 넓혀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 대상, 야놀자, 하이브, HK이노엔, 메가존클라우드, 한국씰마스타 등을 포함한 신규 클라우드 고객사는 2022년에도 꾸준히 증가해 총 130여 개 이상의 누적 고객사를 확보했다.
영업 활동을 통한 순수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EBITDA에 주식보상비용을 더한 조정EBITDA는 11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 수주잔고는 2022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41% 증가한 451억 원을 확보했다.
엠로 관계자는 “올해도 활발한 연구개발을 통해 엠로만의 독보적인 AI 기반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를 강화하고,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등 ‘글로벌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