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지난달 27일(현지시각)부터 2일까지 나흘간 열린 MWC 2023에서 누적 방문객 수가 5만 명을 돌파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전시와 비즈니스 모두 최대 성과를 올렸다고 자평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들은 부스에서 유럽, 중동,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대표 통신사 CEO들과 연쇄 회동을 통해 각 사의 AI 전략과 R&D 기술에 대한 협력 관계를 모색했다.
SK텔레콤은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3홀에 넓은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이 전시장은 에이닷(A.), 사피온 등 AI를 비롯해 UAM, 인포테인먼트 로봇 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기 위해 모인 수천 여명의 방문객들로 활기를 띠었다.
특히 이번 MWC23에서 오래된 정보를 기억해 대화에 활용하는 '장기기억' 기술과 텍스트 뿐만 아니라 사진과 음성 등 복합적인 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Multi-modal)' 기술이 처음으로 에이닷을 통해 공개돼 주목 받았다.
또 SK텔레콤과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한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기체를 기반으로 제작한 실물 사이즈의 UAM 모형 기체와 가상 체험 시뮬레이터를 결합한 체험 공간은 2시간이 넘는 대기시간에도 불구하고 방문자들로 북적였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커뮤니케이션 담당은 “관람객들이 AI 혁신이 몰고올 새로운 세상을 생생하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며 "글로벌 세계 유력 기업과 대표 AI 테크 기업 경영진들도 직접 부스를 돌아보며 박수를 치며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인기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