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 설계·시공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22일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협약식’에서 UAM 통합 운용성 실증수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 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실증사업에 참여하며 2024년 상반기 실증 비행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어명소 국토부 2차관,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을 비롯해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 사장,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 등이 참석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으로, 상용화 이전에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항공·도심지 여건에 최적화된 운용개념 및 기술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총 2단계로 나눠 진행되며, 1단계는 참여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2단계는 1단계 통과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실제 준·도심 환경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건설과 현대차, KT는 각각 버티포트, 항공기와 운항자, 교통관리 분야를 담당한다. 탑승과 하차를 아우르는 승객의 UAM 이용 전 과정을 포함해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환승체계, 통신인프라 등 UAM 생태계 전 영역에 대한 통합적인 서비스 운용을 검증할 계획이다.
버티포트를 담당하는 현대건설은 이번 실증사업에서 UAM 서비스와 연계한 버티포트 설계 최적화 방안 도출을 목표로 한다. △에어사이드 출국 게이트의 안쪽, 승객과 공항 관계자만 들어갈 수 있는 장소 형상 △보안 검색 △승객 터미널 등 총 세 가지 항목에 대한 설계·시공 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준·도심 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 모델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본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미래 UAM 인프라 시장을 본격 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