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롱, 케익을 제치고 떡과 한과가 최근 4년간 매출액이 가장 높은 디저트로 나타났다. 뉴트로 열풍과 젊은 세대 입맛에 맞춘 레시피 변화로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21일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2019년~2022년) 디저트 전문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액은 2019년 대비 2020년 8%, 2021년 28%, 2022년 47%로 증가하며 최근 4년간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가맹점 수는 2019년 말 대비 2022년 말 28% 늘어나면서 신규 진출도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수 1000개 이상 보유한 디저트 업종 중 최근 4년간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떡·한과(66%, 이하 순증), 와플·파이(65%), 아이스크림·요거트(36%), 도너츠(29%), 케이크(7%) 순으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내 떡·한과 매출액 비중도 2019년 22.7%에서 2022년 25.7%로 3%포인트(p) 증가했다.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아이스크림(요거트 포함) 전문점의 매출과 가맹점 수는 증가 추세이지만, 매출액 비중은 2019년 33.9%에서 2022년 31.5%로 소폭 감소했다.
국민카드는 퓨전 떡집의 등장과 동네와 가게마다 다른 ‘손맛’과 개성으로 뉴트로와 ‘개인취향’ 트렌드에 맞춰 떡·한과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 떡·한과 가맹점 수는 1만3000개 이상으로 디저트 업종 중 가맹점 수 비중이 44%로 가장 높았고, 아이스크림 가맹점이 6000여개 수준으로 20% 비중을 차지했다.
떡·한과 가맹점의 최근 1년 동안(2021년 말 대비 2022년) 가맹점 수는 2%, 최근 4년간(2019년 말 대비 2022년) 가맹점 수는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기준 디저트 전체의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은 20대 25.0%, 30대 20.5%, 40대 22.7%, 50대 18.0%, 60대 이상 13.8%로 2040 세대가 약 70%를 차지했다.
세부 업종 내 연령대별 매출액을 보면 떡·한과는 20대 7.7%, 50대와 60대 이상 비중이 60.3% (각각 27.6%, 32.7%)로 여전히 장년층 이상이 선호하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디저트 세부 업종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20대~40대는 아이스크림(요거트 포함) 매출액 비중이 30%대 이상으로 높고, 50대~60대는 떡·한과의 매출액 비중이 39.5%, 61.2%로 타 업종 대비 높았다.
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디저트 종류별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떡과 한과의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재발견할 수 있었으며,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는 디저트 전문점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세부 업종과 품목 분석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