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정부 주택 공급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과 고품질 도시‧주택건설 등 7대 과제를 골자로 한 업무계획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LH는 올해 투자집행 예정 금액 23조4000억 원 중 11조8000억 원(50.5%)을 상반기 조기 집행 한다. 공사·용역 적기 발주와 선급 지급 활성화, 민간기술 활용 등 건설경제 활력 증진을 위해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을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LH는 2026년까지 부채비율 207% 달성을 목표로 유휴자산 매각, 경영 효율화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올해 7대 중점 추진과제도 발표했다. 우선 LH는 정부 공공분양주택 50만 가구 공급계획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2027년까지 약 31만6000가구(63%) 공급을 목표로, 나눔형 등 새로운 유형의 주택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한다.
올해는 수도방위사령부 등 수도권 우량 입지 위주로 사천청약 및 사업승인을 신속히 추진한다. 연령층‧가구원수 등 다양한 주거 여건을 반영한 뉴홈 맞춤형 평면을 새롭게 개발해 고객 선택권을 확대한다.
아울러 상반기 중 3기 신도시 전체 토지 보상을 완료하고, 대지 조성 착공도 3분기까지 완료하는 등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한다. 공공택지 15곳에 대해서도 내년까지 지구 지정을 완료해 부족한 택지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도시‧주택 품질개선을 위해 신도시 입주 초기에 지역 주민들이 겪는 교통 불편을 줄이고, 공공주택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반시설 마련도 중점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LH는 올해 선(先)교통 전담부서를 새롭게 설치해 신도시 교통 불편 해소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선 교통-후 입주' 실현을 목표로 도시 계획 단계부터 광역교통 개선 대책 인허가 절차를 병행 추진해 개통 일정을 앞당긴다.
층간소음 문제 해결과 공공주택 선호도와 입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입주자 희망 브랜드 적용 시범사업도 4곳에서 추진한다.
주거복지서비스 부문에서도 혁신을 이어간다. LH는 임대주택 신청 시 신청자가 주민등록등본 등 필요 서류를 직접 발급·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해 자동으로 신청자의 소득·자산 등 정보를 입주자격 심사에 활용한다. 하자 보수처리도 더 빨라진다.
자립준비청년, 학대피해아동 등 주거취약계층을 계속 발굴‧지원해 주거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진, 호우 등 재해에 취약한 주택의 보수(내진성능 보강, 침수방지시설 설치 등)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생애주기, 예술인·창업자 등 직업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택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이 밖에 고령자 대상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을 강화, 전세사기 확산에 따른 피해지원 및 예방을 중점 추진한다.
이한준 LH 사장은 “LH는 주택을 적기에 공급하고, 주거복지를 강화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경제 회복의 마중물과 주거 안전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