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이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 튀르키예 코치그룹과 짓기로 한 최대 4조 원 규모 튀르키예 자동차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 계획이 난항을 겪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고금리로 자금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9일 업계에 따르면 SK온과 포드 등은 사업을 철회하는 방안을 포함해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튀르키예 합작법인 설립 업무협약(MOU)을 맺은 후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SK온 관계자는 “지난해 3월 MOU 이후 튀르키예 조인트벤처(JV) 건을 협의해 왔으나 현재까지 논의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며 “협상 중단 여부는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3월 SK온은 포드, 코치와 3자 합작법인 설립 추진 MOU를 맺었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 인근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세워 2025년부터 연간 30~45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상업 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었다. 3사의 투자금액은 총 3~4조 원으로 추정됐다.
이후 3사는 세부 사안을 논의해왔으나 투자 논의는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본격화하고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자금 시장이 급격히 위축됐기 때문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유럽에서 전기료가 급등하면서 전기차 주행 비용이 크게 뛴 것도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른 국내 배터리 업체도 투자 속도 조절에 나선 상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6월 1조7000억 원 규모의 미국 애리조나 단독 공장 투자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인플레이션과 환율 상승 등에 따라 당초 계획한 투자비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 게 영향을 미쳤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본격화하면서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배터리 업체들이 무리한 외연 확장보단 내실 다지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