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 신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
이번 전략은 올해 8월 해수부 업무보고 시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전략산업으로 해양수산 신산업이 갖는 중요성과 육성 의지를 강조한 이후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2027년까지 글로벌 상위 10% 이상의 5개 선도기술을 확보한다. 5개 선도기술은 친환경선박, 자율운항선박 4.0, 디지털 항법‧통신(e-Navi), 해양그린수소, 스마트 블루푸드다.
친환경 선박 수주 1위를 목표로 저탄소, 무탄소 연료‧엔진을 장착한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원격제어 없이 완전 자율운항이 가능한 4단계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을 국산화하는 게 목표다. 이내비(e-Navi)는 해양 내 위치정보의 오차범위를 현재 10m에서 5cm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고정밀 위성항법 보정시스템을 개발한다.
또 심해에 서식하는 해양고세균이 일산화탄소를 수소로 전환하는 원리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해양바이오수소는 현재 실증 단계로 공정 자동화 등을 통해 생산단가를 낮춰 경제성을 확보한다. 파력 등 해양에너지를 전원(電源)으로 활용해 바닷물을 전기분해 시켜 생산한 그린수소로 2040년까지 국내 그린수소 생산 목표의 10%인 12만 톤을 충당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산식품은 어린이, 채식인 등 수요자 특성과 당뇨 등과 같은 질병 대응 등 섭취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생산하고 미역 등 해조류, 어류 등에서 바이오 소재를 개발해 기업의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 등 바이오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해수부는 현재 지정된 친환경‧첨단선박 분야 8개 핵심기술에서 스마트물류, 해양에너지 등으로 확대해 2개 이상 추가 지정하고 감세 등 혜택을 지원한다.
해양수산 산업표준(KS) 인증 항목을 41개에서 150개로 확대하고 시험‧인증 기관 지정 추진과 패스트트랙, 정부인증 신속 발급 확대를 통해 기술개발~표준화 기간을 10년에서 5~6년으로 단축한다.
또 창업투자지원 거점을 7개에서 11개(경남, 인천, 경기, 울산 등 4곳 추가)로 확대해 연 400개 사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정책펀드 3000억 원에서 5000억 원 확대, 대출(1000억 원)·보증(500억 원) 지원 확충 등 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동‧서‧남해 및 서남해‧제주권별로 신산업 특화 4대 거점을 구축한다. 예를 들어 동해는 자율운항선박, 남해는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 서해는 해양바이오 센터, 서남해는 해양에너지를 핵심산업으로 키우는 것이다.
해수부는 특성화 대학원 8개소 지정, 산업인력 재교육, 신규 채용 시 기술료 감면 등을 통해 인력 1만 명을 양성하고 공공기관 보유 연구장비의 민간 개방을 통해 공동활용률을 현재 10%에서 50%로 확대한다.
이번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2027년 해양수산 신산업 시장은 지난해 14조7000억 원에서 30조 원을 달성하고 유망기업 2000개가 육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향후 5년간 5대 해양수산 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후 분야별 세부계획을 통해 전략을 보다 구체화하고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