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이달 9일 기준 우리나라 수산식품 수출액이 올해 목표인 30억 달러를 조기 달성해 역대 최초로 4조 원(연간 기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국내 수출이 어려운 상황이나 수산식품은 전 세계 139개국으로 수출되며 전년(26억1000만 달러) 대비 15.0% 증가한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수산식품 수출은 김(6억2000만 달러)과 참치(5억8000만 달러)가 선도하고 있다.
특히, 김은 2010년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이후 2019년부터는 수산식품 수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전 세계 김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대표 수산식품이다.
김은 어업인이 양식하고 가공, 유통 등 모든 단계가 국내에서 이뤄져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국내로 돌아오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올해는 계약 생산, 시설 현대화로 품질을 높이고 성장 가능성이 큰 미국 시장 집중 공략을 통해 업계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기업이 탄생했다.
이외에도 명태, 대구, 이빨고기, 게, 연어, 고등어 등의 수출이 크게 늘었다.
해수부는 올해 초 ‘수산식품 수출 확대 전략’을 수립해 상품 개발, 한류 연계 마케팅, K-Seafood 미디어 센터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수산식품 수출기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물류대란이 발생했을 때는 수산식품 수출 전용 선적 공간을 확보해 수출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K-POP 페스티벌, K-박람회 개최 등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로의 수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수출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유럽, 남미 등 신시장을 개척하고 물류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업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굴, 전복 등 유망 품목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가공·연구개발(R&D)·수출 지원 등 기능이 집약된 대규모 기반 시설인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등 산업 고도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내년에도 수산식품 수출의 성장세가 지속해 국가 수출에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