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크게 상승했다.
쏘카는 10일 3분기 매출액이 1170억 원으로 전년 동기(864억 원) 대비 35.3% 상승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1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5억 원)보다 662% 성장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9.9%로 지난해(1.8%)보다 개선됐다. 쏘카는 "4분기 흑자 달성이 예상돼 2011년 창사 이후 처음으로 연간 기준 영업이익 흑자 달성이 확실하다"고 자신했다.
쏘카는 “카셰어링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시장 지배력을 이용한 수익 개선으로 실적을 견인할 수 있었다”며 “3분기 기준 첫 분기 당기순이익 실현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순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체질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3분기 쏘카의 카셰어링 시장 점유율은 77.8%로 지난해 말(73.6%) 대비 4%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사업부문별로는 카셰어링 사업 매출액이 1120억 원, 플랫폼주차서비스(모두의주차장) 14억 원, 마이크로모빌리티(일레클) 36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카셰어링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성장한 차량 배달 서비스인 ‘부름’ 서비스와 올해 7월 선보인 ‘쏘카존 편도’ 서비스가 큰 폭으로 성장하며 이용 편의성 제고와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쏘카는 3분기 코레일과 제휴를 통해 코레일 앱에서 카셰어링 예약을 시작했다. 4분기에는 자사 앱에서 KTX 티켓 예약이 가능하도록 제휴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4분기부터는 800만 카셰어링 이용고객에게 숙박, 액티비티 등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이며 이용 건당 매출 확대, 수익성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최대 1만9000여 대의 차량을 직접 운영하는 카셰어링 사업은 규모의 경제를 이뤄내며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며 “국내외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있지만, 쏘카의 독보적인 시장경쟁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