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결정되면서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HMM의 민영화 시기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경영권을 가진 해양진흥공사의 HMM 민영화 완료 및 단계적 매각 예상 스케줄이 확인됐다.
1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나주화순)이 해양진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에 따르면 해양진흥공사는 정부에 단계적 보유지분 축소를 추진해 2024년 말까지 HMM 경영지원단을 우선 감축하고 2025년 말로 예상되는 민영화 완료 시기에 맞춰 기능을 폐지하겠다고 보고했다.
현재 공공기관의 HMM 지분은 산업은행이 20.7%로 가장 많고 해양진흥공사 19.9%, 신용보증기금 5.0% 순으로 전체 45.7%를 차지한다. 여기에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가진 영구전환사채 각각 2억6800만 주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공공기관의 지분은 74.1%에 달한다.
앞서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달 6일 열린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HMM 민영화 관련 향후 계획과 관련한 신정훈 의원의 질의에 “HMM 민영화는 증권시장과 해운 경기 상황을 고려해 신중히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영구채 전환청구권은 우선으로 시행이 되도록 규정이 돼 있다"면서도 "공공기관 지분율이 74%가 되면 민영화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신 의원은 "사실상 정부는 2024년까지 단계적 매각 후 2025년 말 민영화 완료라는 스케줄을 이미 수립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또 “박근혜 정부의 한진해운 파산 결정 이후 HMM은 우리나라 해운업을 견인하는 유일한 국적 해운사”라며, “매각의 속도를 기계적으로 정하는 것보다는 제값 받는 민영화, 국적선사 유지라는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최적의 조건과 시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