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해양과 HMM 매각은 별개의 사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시장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으로 HMM의 매각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일부 대기업을 거론하고 있다.
HMM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약 40%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전환사채권(CB)의 주식 전환을 가정할 땐 70%가 넘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조 장관은 "각 기업의 가치, 해당 산업이 놓인 환경 등에 따라 매각 시기ㆍ형태는 별개로 논의돼야 한다"며 매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어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고 시황 불확실성, 인수자금 규모, 공공기관이 대규모 지분을 보유 중인 지분구조, 잠재매수자 탐색 등 여러 요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선복량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는 몇 년 정도 걸릴 것"이라고 했다.
앞서 조 장관은 대통령 업무보고 브리핑에선 "HMM의 민영화를 위해선 10조 원에 가까운 재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천문학적인 규모의 금액이라는 점에서 민영화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지분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며 민영화의 여건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 장관은 최근 해운 운임 하락과 관련해 "팬데믹 이후 비정상적으로 급등했던 운임이 정상화되고 있는 과정이며 컨테이너 운임의 경우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3배가량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혹시라도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현재 TF를 구성해 항로별, 선종별 운임 전망을 토대로 선사 규모별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운산업 안전판 마련, 선사별 맞춤형 지원, 시황분석 고도화, 선박금융 활성화 등의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앞서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피지 수바에서 열린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 정상회의에 부산 2030 엑스포 유치 특사 자격으로 다녀왔다. 그는 "우리가 가기 전에 사우디가 다녀간 후였는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좋게 봤다"고 소개했다. 이어 "피지 수산부 장관은 수산협력 논의 중 한국 유치를 총리께 건의하겠다고까지 했을 정도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