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TV 사업의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webOS)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6일 외부 TV 업체에 공급 중인 웹OS 플랫폼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웹OS 허브(webOS Hub)’를 출시했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를 확대하는 동시에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해 사용 편의성을 업그레이드했다. 나아가 △업계 최초 OLED TV 전용 플랫폼까지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LG전자는 웹OS 플랫폼 사업에 개발, 생산 등 하드웨어에 머무르던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콘텐츠ㆍ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웹OS를 앞세워 콘텐츠ㆍ서비스를 고도화하며 TV 시청경험을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웹OS 허브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한다. LG 스마트 TV뿐 아니라 타 제조사의 웹OS TV 사용자도 별도 기기 구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등 기존에 지원하던 OTT 외에 파라마운트+, 푸보TV 등 서비스도 탑재한다.
LG전자는 웹OS 허브가 지원하는 콘텐츠를 지속 고도화하며 웹OS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1000개 이상 콘텐츠 제공업체(CP)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인증 및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웹OS 허브는 홈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LG전자는 많은 브랜드가 자사 고유 이미지나 정체성에 부합하는 화면 구성을 원하는 점에 착안했다. 기존에는 미리 구성된 화면만을 사용해야 했는데, 이제는 업체 자체 로고를 추가하거나 배경색 등을 변경해 브랜드 고유 화면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웹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