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발걸음’ 해운·호텔면세 침몰 우려.. 신용도 ‘적신호’

입력 2022-09-20 15:01 수정 2022-09-20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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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한국신용평가)
(출처=한국신용평가)

‘거인의 발걸음(0.75% 금리 인상)’이 기업의 영업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긴축기조에 따른 경기 침체로 영업이익은 줄어드는 반면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은 커지는 현상이 현실화 되면서다. 해운산업, 호텔면세, 조선 업종 등이 타격을 받는 한편, 신용등급상 투기등급 기업들의 부담이 더 커질 전망이다.

20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국내 18개 산업 203개 업체의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추정치는 올해 9.9배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배수(15배)에서 대폭 줄어든 수치다. 한신평이 지난 3월 냈던 추정치(11.1배) 대비해서도 6개월여 만에 줄었다. 내년엔 8.3배까지 내릴 거란 전망이다.

이는 최근 기업이 벌어들일 현금이 내야할 이자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줄었다는 의미로, 기업의 영업환경이 악화될 거란 얘기다. 에비타는 기업의 핵심 영업 활동과 관련 없는 비용을 제외하고, 실제 기업의 영업활동 만으로 얻은 ‘현금 창출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다.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가 1배면 1년동안 벌어들이는 현금으로 이자비용 밖에 충당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금리인상에 따른 기업 조달비용 상승에 이자비용이 늘어난 데다 원자재 가격 상승, 통화긴축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에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진 탓으로 풀이된다.

안희준 한국신용평가 연구위원은 “금리 급등에 따른 이자비용 부담 확대와 경제성장 둔화 전망에 따른 전반적인 에비타 하향 조정으로 인해 향후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는 기존보다 저하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특히 내년에는 기존 추정치 대비 하락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산업별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EBITDA) 전망  (출처=한국신용평가)
▲산업별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EBITDA) 전망 (출처=한국신용평가)

업종별로 보면 조선, 호텔면세, 항공운송, 유통, 해운 등이 상대적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될 전망이다. 해운 업종은 올해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가 11.8배로 18개 산업 평균(9.9배) 보다 높았으나, 내년 추정치가 4.7배로 대폭 낮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최근 소비 둔화와 항만 및 물류 적체 현상 해소로 컨테이너 운임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에비타 전망치가 하향 조정된 데다 이자비용 부담이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조선업종은 올해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가 0.6배를 기록, 18개 산업 중 가장 낮았다. 올해 상반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원자재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실적 부진을 겪었다는 평가다. 하반기 이후엔 강재가격 안정화, 환율 상승 효과, 신조선가 상승 후 수주분의 매출 인식 등에 힘입어 실적 개선이 전망되나 여전히 다른 산업보다 부담이 클 거란 분석이다.

호텔면세산업은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로 1.7배를 기록, 두번째로 낮았다. 수요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에비타 추정치가 줄어든 여파다. 호텔사업은 실적 개선세를 보이고 있으나 면세 사업이 중국의 도시 봉쇄에 따른 대리구매상 수요 부진을 겪으면서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다.

이어 올해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는 유통(4.3배), 민자발전(4.7배), 항공운송(5.2배) 순으로 낮았다.

반면 의류(17.7배), 통신서비스(12.0배), 메모리반도체(40.5배)는 지표상 ‘매우 우수’할 거란 전망이다. 다만 메모리반도체는 여전히 다른 산업 대비해선 우수한 수준이나 기존 추정치(85.6배)보다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등급별로는 양극화가 컸다. 투기등급의 경우 올해 이자비용 대비 에비타 추정치가 3.1배로 기존 추정치(3.4배) 보다 더 떨어질 거란 예상이다. BBB급은 기존 추정치 7.3배에서 6.8배로 하향 조정됐다. A급은 기존 7.3배에서 6.1배로 낮아졌다.

안 연구위원은 “A급 업체들은 현금흐름에 이자비용 부담이 상당 폭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나 우수한 유동성과 재무안전성을 고려할 때 이자비용 부담을 감내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투기등급은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받고 회복하지 못한 업체가 많아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비용 부담 확대에 더욱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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