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온라인 단골 고객 증가율·주문건수, 재구매 유지 비율 등 주요 지표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홈플러스가 8월 말 기준 온라인 고객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홈플러스 온라인 ‘블랙 플러스’ 등급 고객 수는 2019년 대비 135% 즉 2배 이상 늘었고 해당 등급 고객 주문 건수도 152% 증가했다. 홈플러스는 전월 실적 30만 원, 3회 이상 고객에게 ‘블랙 플러스’ 등급을 적용하고 있다.
단골 실적뿐 아니라 홈플러스 온라인 고객 재구매율도 크게 늘고 있다. 6개월간 재구매 유지 비율은 올해 8월 말 기준 60%에 달하며, 2019년 52%, 2020년 54%, 2021년 58% 등 해마다 상승세를 보여 4년간 약 8%p가 증가했다.
홈플러스는 ‘고객 경험’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편의를 극대화함으로써 ‘록인(Lock-in)’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홈플페이’ 시스템을 도입해 자체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고, 큐레이션 ‘자주 구매’ 메뉴도 제공한다. 상품 경쟁력 강화 노력도 온라인 충성고객 확보에 기여했다.
온라인 매출도 오르고 있다. 지난해 2월 시작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은 빠른 배송과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으로 고객의 큰 호응을 얻으며 3~7월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무려 265% 신장하는 등 폭발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이처럼 ‘마트직송’을 기반으로 한 홈플러스 온라인만의 차별화 전략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2002년 업계 최초로 ‘마트’ 인프라를 기반으로 직배송하는 ‘마트직송’ 방식을 도입해 전체 463개 점포 중 약 80%에 해당하는 홈플러스 마트 114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251개 점포를 온라인 물류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2025년까지 하루 배송 건수를 16만 건 이상으로 키운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 트렌드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성하는 한편 최적화된 온라인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장기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